2015년 8월 13일 목요일

#영어 단어의 뜻, 새로 알게 된 것들, from #고종석 영어 이야기 #english

일전에 소개한 적이 있는 '고종석의 영어이야기'를 다 읽었습니다. 읽고 단어도 공책에 별도로 정리했습니다. 물론 다 외운다는 보장은...



그래서 이번에 새롭게 알게 된 재밌는 단어 이야기를 몇 개 적어봅니다.

콘도미니엄 (Condominium)의 뜻을 알게 됐습니다. 그냥 저는 콘도 라고 줄여 읽는 콘도미니엄이 휴양지 별장인지 알았습니다. 별장이 여러 사람이 소유하고 사전에 예약하여 쓸 수 있는 그런 별장.

그런데, 정확한 어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라틴어로 Dominus는 '주인'이라는 뜻입니다. 저는 미드 스파르타쿠스에서 흑인 검투사가 집주인에게 Dominus 라고 말해서 그때야 이 단어에 그런 뜻이 있구나, 하고 알게 됐습니다.




Con은 영어로 with, 우리 말로 '함께' 라는 뜻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Con + dominium 은 '공동 주권'이 원 뜻이고, 그것이 '분양 아파트' 라는 뜻이 된다고 합니다.

저는 원래 이렇게 어원 따지고 어근 따지고, 접두사 따지고 이렇게 복잡하게 단어를 외우지 않고 그냥 문장에서 자연스럽게 오래 읽고 자주 접한 단어를 익히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그래왔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특별한 사정이 생겨서 혹시나 TOEFL, GRE, 혹은 GMAT 시험을 볼지도 몰라서 고급단어들을 보았더니, 너무 어려운 거예요. 외우기가. 두서도 없고.

그래서 어근이나 유래를 알면 전부 다 도움이 되지 않겠지만, 조금은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이번에 그런 책을 3권 뗐습니다. 다 외우는 것은 아니지만 대강의 개념은 잡았습니다.

계속 새롭게 발견한 단어의 뜻 (그렇게 외우면 훨씬 쉽게 외워지는 단어의 뜻)은 몇 번 시리즈로 연재합니다.

>> 고종석 영어 이야기 관련 글 >> related article

>> 이전 글 >> previous article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