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유학 #유학비용 #미국대학 #주립대학 #저렴한 #미국주립대 #미국경영대 #미국공대 #미국대학편입 #TESOL #MBA #미국MBA #교환학생
원래 이런 개념을 친숙하게 잘 처리하실 수 있는 분도 계시겠지만 저는 아니었습니다.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Tuition이란 '수업료' 정도의 개념입니다.
fees는 뭐냐? 수업료가 아닌 모든 비용 정도 되는 개념인데요.
Room and Board는 또 뭐냐? 기숙사 비용이죠.
* 그런데 fees 개념이 Tuition에 들어가 있기도 하고 어떤 대학은 이를 통으로 Cost라고도 부르기에 좀 혼돈이 있습니다. 실은 몇 몇 미국대학 tution and fees 소개란을 보면서 감을 잡으실 수 밖에 없습니다.
일단, 전공을 결정한 후 관심 있는 대학을 몇 개 선택하면 해당 대학 사이트를 가 보게 되는데요. 도대체 학비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 하고 그게 굉장히 궁금해 집니다.
미국 대학 랭킹을 발표해서 먹고사는 것 처럼 보이는 US News and World News 의 Best College 코너로 가 봅니다. 저는 구글에서 검색어를 "U.S. university rankings 2017" 로 치니까 해당 페이지가 나왔습니다.
https://www.usnews.com/best-colleges
여기서 제가 다니는 대학교 #UCO (University of Central Oklahoma)를 검색해 볼까요?
그럼 Out-of-State Tuition & Fees와 Room and Board를 다 합치면 ($16,460 + $7,740)그게 다인가? 대강의 금액은 맞는데 실제로는 US News and World Report지도 신문사이기 때문에 각 대학의 자세한 상세사항은 통일적으로 집계하지 않는 듯 합니다. 그러므로 이렇게 대강의 정보를 확인하고 나서는 각 대학 사이트를 방문하셔야 합니다. 즉 아쉽게도 클릭 한 방에 미국 전체 대학의 tutition과 fees를 한 방에 정리해 주는 곳은 없습니다. 직접 손품을 팔아서 해당 대학 사이트를 방문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그럼 UCO의 tuition, fees, 기타 비용을 알 수 있는 곳으로 가 볼까요? 보통의 미국대학은 "미국대학명 tuition and fees" 혹은 "미국대학명 tuition cost calculator"를 치면 제반 비용을 알 수 있는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UCO의 해당 사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oga.uco.edu/cost/tuition/
UCO는 tuition이 학부생은 학점당 $581.55불이 들고요, 저 같은 대학원생은 $696.05불이 드네요. 학부생은 년간 Tuition을 $15,500으로 계산했는데요. 1년에 26.6학점, 즉 한 학기에 평균 13.3학점 듣는다고 계산하고 있네요.
대학원생은 년간 Tuition을 $14,000으로 계산했는데요. 1년에 20.1학점, 즉 한 학기에 평균 10학점 정도 듣는다고 계산하고 있네요.
그리고 거기다가 Housing + Meal + Insurance + Boos & 기타를 합치면 학부생은 년간 총비용이 $25,750, 대학원생은 $24,250이 듭니다. 사실 대학원생이 더 비쌀 것 같지만 듣는 학점수가 적기 때문에 학부생보다 비용이 약간 적게 듭니다.
그런데 여기서 주의하실 사항이 두 가지 있습니다. 지금 여기 적은 것은 평균치이기 때문에 ... 내 전공의 1년 필요학점을 구해서 계산하는 것이 더 정확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 대학원에서 비즈니스 데이터를 다루는 학문을 하고 싶다면 해당 전공은 MSBA (Master of Science in Business Analytics)입니다. 이 전공의 필수이수학점은 32 학점입니다. 그러면 32학점을 2년에 수강하는 것이니 이를 1년으로 나누면 16학점을 들어야 하고요. 그러면 1년 tution을 구할 수 있고, 거기에 예의 Housing + Meal + Insurance + Books & 기타를 합쳐야 총 비용이 나옵니다.
(참고로 유학생 신분을 유지하려면 학부생은 매학기 12학점, 대학원생은 매학기 9학점을 들어야 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1년에 16학점만 들을 수 있냐? (즉 한 학기 평균 8학점). 요것은 다음에 설명드리겠습니다.)
주의하실 사항 두번째는 Housing + Meal은 각자 학교밖에서 해결하는 경우가 더 많고 이게 더 싸다는 것입니다. 우잉? 미국은 기숙사 비용이 밖에 아파트 렌트해서 사는 것보다 더 싸지 않아요? 라고 물으신다면....그렇지 않습니다. 미국은 밖에서 사는 비용이 더 쌉니다. 저도 딱 1년 전에 UCO의 한국사무소가 소재해 있고 대표 Representitive이기도 한 인터스터디에 이런 질문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호홋. 아닙니다. 미국은 기숙사 비용이 비쌉니다. 그래서 가급적 밖에 아파트를 렌트해서 거주하시는 것이 더 저렴합니다. 때문에 숙식비는 약간 더 저렴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제가 여기까지 설명하니까, 제가 마치 미국 대학을 잘 아는 사람처럼 느끼실 지 모르겠는데요. 저도 여기 제 대학 UCO의 국제학생처(OGA, Office of Global Affairs, 으음...이름만 들으니 무슨 국제 외교부처럼 들리기도 하고...Affairs?가 어감이 호홋 남녀관계인가? 라는 느낌도 있지만...아뭏든 국제학생처입니다)에서 학생 Assistant로 3개월 근무하니까 이제 슬슬 이해가 되는 중입니다. 제가 굉장히 이해를 더디게 하는 편이기 때문에 제가 이해한다면 여러분들도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사실 여기까지 와서도 제 질문을 끊이지가 않았었는데요. 저기에서 예를 든 전공 (MSBA)의 필수이수학점은 도대체 어떻게 아느냐라는 질문입니다. 저기 간단하게 턱하니 32학점이라고 말해놨는데요. 그거야 아는 사람이야 쉽지 어떻게 찾느냐, 라는 것입니다. 참고로 제가 지금 다니고 있는 UCO MBA는 필수이수학점이 31학점입니다.
요기에 대한 답변은 다음 편 글에서 다시 한번 적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미국유학 #유학비용 #미국대학 #주립대학 #저렴한 #미국주립대 #미국경영대 #미국공대 #미국대학편입 #TESOL #MBA #미국MBA #교환학생 #미국간호학과 #미국Forensic #해외유학 #미국석사 #미국TESOL #법의학과 #Forensic #영어유학 #영어듣기 #영작문
>> 이전 #UCO 및 #MBA 소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