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월 8일 화요일

#미국주립대 3년차 첫 달을 맞아서

#미국주립대 생활 (3년차 1개월째) by J

지난 1월 초에 한국에서 오신 K선생님네 가족을 도와드렸네요.

맨 처음에 미국에 맨땅박치기 식으로 오신 분은 매일 매일 부딛치면서 배워가는 수 밖에 없습니다.
저는 최소 한 학기는 완전히 우왕좌왕이었습니다. 대학교 수업 들으면서 rubric (과제 평가 기준)이 뭔지 몰라서 도대체 그게 뭐냐고 미국인 클래스메이트들에게 물어도 보고, UCO 숙제를 제출하는 사이트인 D2L이 도대체 뭐냐고도 물어봤습니다. 단지 이름을 아는 것에 그치지 않습니다. 도대체 URL이 뭐냐고 물어도 봤습니다. 왜냐? URL과 사이트명이 완전 딴판이었고요. 그리고 지난 학기 (MSBA 첫학기이자 MBA때부터 치면 4번째 학기) 제가 들어가던  URL 경로가 막혀서 시험장에서 엄청 당황했던 기억도 납니다. 호홋... 오래 있다고 미국을 다 아는 것은 절대 아니죠. 조금 더 알 뿐.

< University of Central Oklahoma로 통학 Video>

*제 YouTube채널인 Jason S Yim 의 방문 및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저도 이번에 5회 차로 유학오시는 가족 정착을 단 며칠간 도와드렸는데 그러면서 제가 배우는 것도 많습니다.
아...내가 미국 생활을 아직도 모르는 부분이 많구나, 하면서요.

그런 부분은 차차 기억나는대로 향후 오실 분들에게 도움이 될 부분을 적어보고요.
예를 들어 차 주요할 때 임시 Debit카드로는 결재하기 어렵다는 것을 저도 이번에 처음 알았습니다. 
멀고먼 옛날 저도 그랬을 텐데...까먹고 잊어먹고 있었던 거죠. 결재가 안 되는 것이 아니고 어떤 주요소에서는 insert와 swipe 방법 중에 insert 방법만 돼서 임시 Debit카드는 swipe 방법만 되는데 거기서 방법이 없는 거죠. 결재할 방법이.
K 가족분께 죄송!^^

오늘은 제 학생 part-timer job이 시작된 첫날이라서 몸이 적응하느라 힘드네요. 
그래서 간단히 두 가족분을 도와드리면서 겪은 영어 에피소드를 적자면,

첫날 은행계좌를 열어드리기 위해 Bank of America 지점에 들렀더니, 해당 직원이 제 영어가 제법 괜찮다고 칭찬을 해 줬습니다. 실은 이 말은 의례적으로 하는 말일 수도 있는데요. 제가 미국사람들하고 1년 반 이상 일해오고 있으니까 이게 그냥 립 서비스인지 아니면 약간의 진심을 담아 하는 말인지 뉘앙스를 알 수 있거든요. 이번에는 최소한 진심어린 칭찬이 30% 정도는 되는 것 같습니다. 제가 판단하기에는요. 그래서 아직도 제 영어는 자연스럽게 되려면 멀었지만... 그래도 지난 2년간 좌충우돌이 영 시간낭비는 아니었구나 하고 판단이 되어서 스스로가 조금은 대견하게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지난 토요일인가 집에 잠시 들르는데 집 앞에서 미국 어린이들 둘이 세 발 자전거를 타는데 자전거 뒤칸에 실어놓은 어린이 옷이 길에 질질 끌려가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잠깐 멈춰세우고 묶어주었습니다. 더 이상 질질 끌리지 않게요. 그랬더니 아마 3살에서 5살 미만의 나이로 추정되는 동생 어린이가 제게 "Thank You, Mr. Man!" 하고 한 다섯번은 외쳤습니다. 아마 그 친구는 지금 막 말 배우는 재미에 여러번 그런 말을 한 것 같은데요. 제가 미국 어린이에게 의미있는 감사 인사를 들은 첫번째 기억입니다. 제 인생에 첫번째 추억이 되겠네요. 미국 어린이로부터 감사 인사를 받다...^^

방금 이 글을 쓰는 중에도 제가 모시는 보스인 Dr. D방에서 중요 업무회의가 열렸는데요. 시간이 길어지자 밖에서 대기하고 있던 다른 근무자가 회의 다 끝나가냐고 물어봤습니다. 그러자 친애하는 미국동료인 BR님이 "This meeting is winding down."이라고 말해줬습니다. 저는 근처에서 귀동냥으로 이 말을 들었는데요. 너무 멋있더라고요...오호...이럴때 winding down이라고 하는 구만 ... 하면서요.

그럼 오늘은 이만... 

From Edmond, OK.


The University of Central Oklahoma (UCO) 
Office of Global Affairs (국제학생처) 
http://www.ucokorea.net/

http://business.uco.edu/degrees/msba/



#미국주립대 #미국대학수업 #미국대학후기 #미국생활
#미국MBA #미국MSBA #미국영어 #미국현지영어 

#미국대학학비 #미국유학 #유학생 #교환학생 #어학연수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