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12일 일요일

으잉? #MBA 미쿡 대학에 오면 자동으로 speaking이 느는 것 아니었어요? - Part 1 #미국유학, #유학비용, #미국주립대

방금 앞 글에서 적었듯이 미쿡에 와서 대학원 MBA 커리큘럼 하나를 돌았습니다.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까지. 비록 한 학기가 아닌 한 학기의 절반인 1 block을 지난 것이었지만.

한 학기의 반을 돌고 나니, 지난 두 달 동안 너무나 바빠서 생각해 보지 못했던 근본적인 질문이자 불안이 떠올랐습니다.

"이러다가 영어 한 마디도 안 늘고 귀국하는거 아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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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대학과 대학원에 와 보시지 않으신 분들은 이해가 되지 않으실 것입니다. 저 역시 그랬습니다.

'아니...물 만나 고기처럼, 도처에 영어인데, 영어가 안 늘다니? 말도 안돼. 현지에 가서 영어가 안 늘어온 사람들은 진짜 게으른 사람들일거야.' 저는 이렇게 불과 3개월전 한국을 떠나오기 전까지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결과는? 두둥! '학교 다니면 영어가 안 늘기 십상이다'라는 것을 절실히 깨달았습니다. 미쿡에 온 것 까지는 좋은데 별도의 extra 말하기 연습이 필요하고 그것이 뭘까, 라고 며칠 전 부터 깊은 고민에 들어갔습니다.

제가 판단하기에, 유학생이 영어가 쉽게 안 느는 이유는 역설적으로 미국의 고등교육 즉 대학교와 대학원 시스템이 오히려 너무나 좋기 때문입니다. 즉 여기는 숙제(assignments)를 통해 배우는 시스템입니다.

지금 여기 현지에서 중학교와 고교에 각각 다니는 '화장실 천재 Coke' 군과 '햇빛찬란 날들' 양의 경험을 살펴봐도 여기는 assginment를 계속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수업을 이해하게 되고 진도를 따라가게 됩니다.




숙제만 해도 진도를 따라가는 수업시스템이 대학과 대학원까지 이어지다 보니, 대학은 살인적으로 숙제가 많다고 저는 들었고요 (대학원부터 제가 다니기 시작해서, 여기 대학 시스템은 또 잘 모릅니다) 제가 다니는 대학원도 계속해서 매 주마다 숙제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숙제를 하느라 이리 저리 자료도 읽어보고 생각도 하고 리포트도 쓰고 수업시간에 발표도 하고 그러면서 일주일 단위로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어, 수업시간에 발표도 하고 질문도 하고 클래스메이트와 인사도 하고 잡담도 하는데 영어가 안 느나?' 라고 의구심이 드시지 않습니까? 영어실력이 안 느는게 비정상 아니냐고?



아닙니다. 노느라 바쁜게 아니고 공부하느라 많이 집중해야 하기 때문에 정작 speaking 연습을 할 시간이 부족합니다. 다른 사람은 모르겠는데 적어도 제 경우에는 그랬습니다. 너무나 좋은 수업시스템과 학습시스템이 읽기와 쓰기에 더더욱 집중하게 됩니다. 간단한 발표 speaking과 수업시간에 교수님과 클래스메이트들과 간단하게 주고받는 질의응답이면 일주일에 쓰는 모든 speaking 영어를 충족시켜버립니다. 다 합쳐봐야 순 speaking시간이 2시간이 안 될 거예요. 혹자는 그럴 수 있습니다. '그 정도라도 영어로 말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많은 분들이 그렇게 바라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 입장도 충분히 이해합니다. 이런 분들의 입장에서도 몇 문단 아래서 영어학습의 단계를 같이 짚어 보겠습니다.

그런데 간신히 얼렁뚱땅 영어문장 만들어서 발표하고 듣고 토론에 참여할 수 있는 제 입장에서는 너무나 아쉬운 것이 "아 좀 멋지고 아름답고 자연스럽고 그리고 잘 연결되는 진짜 영어다운 영어로 말해보고 싶다."라는 목마름입니다. 왜냐하면 본인이 말하다 보면 틀린 영어가 급한 김에 입을 통해 나간다는 것을 알고 있거든요. 그런데 말이다 보니...정정할 시간도 없고 능력도 없습니다. 그냥 간신히 communication하는 것이 우선순위입니다.


이것은 여기 와서 수업을 들어야만 생길 수 있는 진정한 질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상상만 하던 미국 대학원 수업에서는 설마 제가 speaking 연습을 할 시간(의지?)이 없을지는 꿈에도 몰랐습니다. 미국으로 비행기를 타고 오면서...수업을 듣고 교수님과 동료들과 토론에 참여하고 프리젠티이션 발표하면 점점 영어 말하기 실력이 오를 줄 알았습니다. 오해였습니다. 특단의 대비책이 필요합니다.

영어를 포함한 언어 학습의 단계를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구분해 보았습니다. 0 단계) 아예 영어가 전혀 안들리는 단계, 1 단계) 떠듬떠듬 말(문장)을 하기 시작하지만 조금만 들리는 단계 , 2단계) 얼기설기 말은 계속 하고 들리기가 매우 천천히 느는 단계, 3 단계) 더 이상 듣기가 두렵지 않은 단계, 즉 다 들리지는 않지만 부담없이 상당부분 들을 수 있는 단계 (다 들리면 원어민이죠^^), 4~ 5단계 통합)  자연스럽게 말하고 간지나고 고급지게 글 쓰는 단계 등으로 구분해 보겠습니다.

이러한 언어 배움의 단계를 러시아와 미국의 1950~60년대 우주개발경쟁을 비유로 들어 설명하면 좋겠습니다. 구 소련과 미국은 우주개발용 로켓, 더 정확하게 말하면 핵미사일 발사체인 ICBM 개발 경쟁에 들어갑니다.



두 나라 다 독일 나찌 치하에서 V2 로켓을 만들던 독일 과학자들을 모셔가거나 끌고가서 자국 기술진에게 기술 이전을 시킵니다. 러시아는 이 과정을 단기 속성과정으로 끝내고 인공위성 스프트니크를 먼저 우주로 보내고 유인 우주비행을 최초로 성공합니다. 반면에 미국은 나찌독일 로켓 기술을 바로 쓰지 않고 국산화해서 자국 기술진으로만 우주개발을 성공하겠다는 정치적 배려 때문에 러시아보다 초반에 많이 뒤진채 인공위성 발사와 유인 궤도비행을 뒤따라 합니다. 그러나, 결국 당시 60년대 미국 GPD의 4%인가를 투입한 NASA 우주개발 프로그램의 성공으로 40여만명의 참여인원과 함께 1969년 7월에 미국의 아폴로 11호가 달착륙에 성공합니다. 초반 러시아 우세, 결과는 미국 우세입니다. (통계는 정확히 기억이 나지 않아서 틀릴 확률이 높습니다.)



영어가 들리지도 않고, 말하기도 두려운 분들도 있습니다. 저도 당연히 그런 과정을 거쳤습니다. (지금도 잘하는 편도 아니고요). 영어 deaf and blind 단계는 그런 단계는 0)단계 우주개발 이전 단계입니다. 로켓을 어떻게 만들어... 하면서 지레짐작으로 포기합니다.

그 다음 단계는 로켓 발사 단계입니다.이 단계는 좀 더 상세히 표현하면 로켓을 쏴서 실패하고 또 만들고 실패하고 또 만들고 또 실험하고 하는 단계이며  1 단계) 떠듬떠듬 말(문장)을 하기 시작하지만 조금만 들리는 단계 그리고  2단계) 얼기설기 말은 계속 하고 들리기가 매우 천천히 느는 단계입니다. 계속 실패를 수반하기 때문에 내가 올바르게 가고 있는가, 하는 의구심이 항상 듭니다. 그리고 이 단계에서 그만 둘 가능성도 어마어마하게 큽니다. 그만두지 마세요, 뒤에 너무나 멋진 content (영화, 문학, 음악, 정보)의 신세계가 열립니다. 한 번 맛보면 그만 둘 수 없습니다. Hotel California 가사처럼요. (어떻게 맛볼 수 있을까는...추후 자세히 한 번 써볼께요^^ 저도 잘 못하지만)

그 다음 단계는 궤도비행입니다. 소련은 유리 가가린이 맨 처음 유인우주선부터 궤도비행에 성공했고요, 미국은 뒤늦게 3번째 우주인인 존 글렌이 간신히 궤도비행에 성공합니다. 궤도비행에 성공했다는 것은 굉장히 의미가 큽니다. 이것은 발사, 궤도진입, 궤도수정, 역분사(retro), 착륙, 통신 등이 완벽하게 이루어진다는 것이고 우주개발의 기초반을 뗀 셈입니다. 그것이 영어로는 3 단계) 더 이상 듣기가 두렵지 않은 단계, 즉 다 들리지는 않지만 부담없이 상당부분 들을 수 있는 단계입니다. 저도 한때, 그리고 엄청나게 많은 세월동안 '영어가 들리는데 좀 부담없이 술술 들리면 얼마나 좋을까?"라고 생각했었습니다. 저는 희한한 에피소드를 통해 2007년인가 이 단계를 시작했습니다. 대학졸업하고 10여 년이 훌쩍 넘어서 겨우 이 단계를 시작했으므로 결코 빠르게 언어를 습득한 편이 아니었습니다. 이 글을 읽는 분들에게 조금은 위안이 되면 좋겠네요. 이렇게 늦게 다 늙어서야(^^!) 듣기를 시작한 사람도 있다, 라고요. 이 단계에 오면 뒤로 후진이 불가능합니다. 너무나 재밌거든요. 영화보고 책읽고 노래듣고 오디오북 듣고 팟캐스트 듣고, 유투브로 영어 다큐멘터리 보고. There was no turning back! 그러므로 3단계에 도달하면 진짜 고수의 기반을 만드신 셈이 됩니다. 향후 고수가 될지 안될지는 모르지만 일단 내공은 쌓으신 셈입니다. 쿵푸허슬에서 주성치가 번데기에서 나비로 탈바꿈하기 전에도 아무리 다쳐도 금방 낫잖아요? 그런 내공을 자신도 모르게 갖고 계시다는...물론, 여래신장을 구사하게 될는지는...호홋...저도 도전중이라 아직 모르겠네요.



실은 그렇게 정말로 약간은 자신을 갖고 여기 미국 오클라호마주 UCO (Univ of Central Oklahoma) MBA에 왔었습니다. 딱 2개월 전에요... 그리고, 특별한 준비를 집에서 하지 않으면 여기서 speaking이 더 안 늘겠구나, 라는 경험을 지난 2개월 동안 하게 되었습니다. 그것이 저에게는 참 좋은 교훈이었던 것 같습니다. 제가 지난 2개월동안 미국 대학원에서 배운 가장 큰 교훈입니다. 도대체 어떤 경험이길래 그런 생각을 하게 됐냐고요? 이 글이 길어져서 Part-2에 연재를 계속하겠습니다. 저의 언어적 상황에 대해서.

그건 그렇고 다시 언어학습의 0)단계와 1), 2) 단계를 돌아보는 선에서 이 글 Part-1을 마무리 짓겠습니다.  0) 단계에 계신 분들은 쉽고 재밌는 학습법을 못 만나서 그런 것이니 본인의 두뇌나 역량과는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자책만은 하지 말아주세요. 정말 언어학습은 두뇌 능력치와는 별 관련 없습니다. 좋은 학습법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독일 사람들은 영어를 쉽게 배우기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그런데 한국과 일본 사람들은 영어를 상당히 어렵게 배우고 잘 못합니다. 이것은 학습법의 문제이기도 하고 언어유사성의 문제이기도 합니다. 독일어는 구조적으로 영어를 잘 배울 수 있는 언어라고들 합니다. 독일 사람들 영어 정말 잘해요. 그 역은 불가 (영어권은 독일어 잘 못 배워요 ^^ 샘통?). 우리도 일본말은 영어보다는 쉽게 배울 수 있잖아요? 언어유사성이 매우 높아서 그렇습니다. '언어유사성'은 학술적인 용어 아니고 제가 지금 글 쓰면서 작명한 말입니다.

0) 단계 분들은 자책하지 말아주시고요. 제가 갖고 있는 방법도 정답이라고 자신있게 말 못하고, 저도 영어를 자연스럽게 구사하는 사람이 아니니 저는 추천자로서 자격미달이고요. 서점에 가셔서 불을 키고 본인 적성에 맞는 영어학습책을 찾으셔야 할 것 같습니다. 한가지 힌트는 여러분이 초,중,고교에서 배웠던 방식으로 해서 지금까지 영어가 안 되셨다면, 그 방법이 아닌 방법을 찾으시라는 것입니다. 실제 생활역사가 증명해 주잖아요? 그 방법으로는 안 되는구나, 하는 것을. 대표적으로 '문법' 중심 교육은 2차 대전에서 미군이 일본어 통역병을 양성하는 과정에서 이미 효과가 거의 없어서 폐기한 방법입니다. 무려 70년도 더 전에요. 그래서그냥 native 일본인과 몇 개월 같이 대화하면서 생활하게 했지요. 영어권 native를 친구로 만들기는 지난하므로 이를 대체해서 어떻게 하면 옆에 영어권 native가 있는 것처럼 내 생활을 바꿀 수 있는가부터 시작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2) 단계 분들은 서점에 가셔서 자신에게 맞는 교재와 방법을 선택하신 후 시작하시면 중간에 그만두는 위험과 싸우셔야 합니다. 그리고 자기가 잘하고 있나, 혹은 옳은 길을 가나에 대한 feedback이 있어야 하는데요. 왜냐하면 영어가 향상되고 있다는 만족감을 때때로 그리고 주기적으로 느껴야 자신감이 생기고 즐거워서 영어학습을 계속 하실 수 있게 되니까요.

Feedback 방법으로는 두 가지를 쓰시면 좋습니다. Feeback a) 내가 하고 싶은 간단한 (간단한에 방점. 복잡한 표현 필요없습니다) 한국어 문장 표현을 자연스러운 영어표현으로 200~300여개 정도 언제든지 말할 수 있는가?

예) 와 이리 늦었노?   ---> What brought you here?
예) 부담주긴 싫지만 (그래도) --> I don't wanna impose on you, but ~



Feedback b) 내가 미드와 영화를 최소 1시간 정도 자막없이 끊기지 않고 들으면서  최소 30%라도 들을 수 있는가? (30분은 반드시 넘겨야 하느게 그때부터 극중 주인공들의 언어습관이 익숙해져서 그 다음부터 듣기가 수월해집니다. 그러므로 한번에 영화나 미드를 볼때 최소 1시간이나 1시간 반 정도가 좋습니다. 30% 다음엔 50%, 그 다음엔 70%에 도전하세요. 70% 되시면 그 다음엔 시간이 저절로 해결)

'Feedback a)는 어떻게 어떻게 하면 할 자신이 있는데 Feedback b)는 자신이 없네', 라고 하실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오죽했으면 제가 Feedback a)를 끝내고 '영어가 더 이상 진전이 없네', 라고 판단해서 우연한 Episode를 통해 Feedback b)단계로 들어오기까지 10년 정도 영어에 관심을 끊었을 정도였으니까요. 외국 나가기 전에는 방도가 없다라고 지레짐작하면서요. 그러나 사실은 외국 나가기 전에 충분히 feedback b)까지 하실 수 있습니다. 수많은 재밌는 미드와 영화를 자막없이 보면서요.

지금 제 관심사는 3단계)에서 4, 5단계)까지의 격상이고 치료제로서 시험적인 방법을 쓰고 있느데요. 그것을 다음 편 Part 2에서 쓰고 1)단계와  2)단계 때 제 좌충우돌 우왕좌왕 방황기는 적절한 때 다시 올리겠습니다.

To be continu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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