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20일 월요일

미국 대학 학비 알아보기 2탄 내 전공 기간 및 필요 학점은? #미국대학 UCO 사례 #미국대학학비

안녕하세요. 지난번에 미국 대학의 tuition, fees, 그리고 기타 cost는 무엇이며 얼마나 들어가는지 알려면 어디를 어떻게 찾아봐야 하는지 간단하게 설명드린 바 있습니다.

복습을 드리지만 US News and World Report지 인터넷 판을 들어가서 Best College + 해당 연도를 치면 미국 전역의 상당수의 대학들의 대강의 tuition과 fee를 알 수 있게 됩니다.

상세화면은 이전 글을 참조하세요.
관련 이전 글 가기 >>

#미국유학 #미국유학비용 #미국대학 #미국대학비용 #주립대학 #저렴한 #미국주립대 #미국경영대 #미국공대 #미국대학편입

그런데 이 tution과 fee가 학교마다 약간씩 개념이 다를 수 있습니다. 미국에 있는 수천개의 대학이 나름 약간씩 소요비용계정을 살짝 다르게 분류할 수 있기에, US News and World Report지의 tution & fees 항목은 참조사항으로 여기시면 좋습니다. 더 좋은 것은 각 대학의 비용차이가 있는데 이 비용차이는 많은 경우 그대로 유지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일단 이 신문 온라인판을 통해서 본인이 가고자 하는 미국대학의 대강의 tution과 fee를 알게 됩니다. 상대적인 높고 낮음을요.

그리고 복습 2단계로서는 각 대학 사이트로 가셔서 검색어를 tution calculator 혹은 cost calculator 집어넣고 해당 페이지를 찾으셔야 합니다. 용어는 대학마다 약간 다르고요. 간혹 이런 기능을 제공 안하는 대학도 있습니다. 그냥 표로 제공하는 대학도 있고 천차만별입니다.

Tuition (혹은 cost) calculator까지 찾아왔으면 그 다음 질문은 이런 것입니다.
"우잉? 내가 가고자 하는 전공의 졸업이수 학점(Credit hours)는 도대체 얼마지?"

왜냐하면 Tuition/Cost calculator는 학점당 소요금액을 제공해 주기 때문입니다. 각 대학마다 제 전공의 소요학점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저도 작년에 미국 대학을 선정할 때 "도대체 이렇게 Tuition/Cost Calculator만 달랑 주면 나보고 어쩌라는 거야?" 하면서 툴툴 댔던 기억이 납니다.

그런데... 하핫, 간단하게 본인 전공의 졸업이수 학점을 찾는 방법이 있습니다. UCO 국제학생처 제 사무실 옆에 있는 Assistant Director인 Brandon에게 며칠 전 제가 이 점을 물어보았습니다.

"Brandon, how can I know the necessary credit hours for each UCO major?"



Brandon이 친철하게 다음과 같이 설명해 주었습니다. 아 그거? 미국 대학 자체 웹사이트에서 dgree plan, degree program, 혹은 degree sheet을 검색하면 된다고요. 하하핫, 이런 점이 미국 현지에서 근무하는 좋은 점 같습니다. 뭐 궁금한게 있으면 바다 건너 이메일을 보내는 것이 아니라 바로 몇 걸음 걸어가서 물어보면 되거든요.


그런 식으로 검색을 하면 각 전공별 degree plan이 나오고 해당 페이지 (대개 2페이지 분량)에 졸업이수 필요학점이 나오게 됩니다. 일단 제가 다니는 UCO 대학은 학부 프로그램과 석사 프로그램의 모든 종류를 하나의 총괄 페이지 (및 두개의 subpages)를 통해 망라해 놨네요. 이것도 저도 그날 알았습니다. 오홍...좋구만, 하면서요.

https://www.uco.edu/academics



위의 사이트를 들어가셔서 학부는 화면 하단의 UCO Majors & Minors를 누르면 되고요. 대학원은 Graduate Programs를 누르시면 됩니다. 각 화면에 들어가면 본인이 찾고자 하는 하는 전공이 알파벳 순으로 나오거나 (UCO 학부) 아니면 UCO 단과대학별로 정리돼서 나옵니다. (UCO 대학원).

UCO 학부의 경우는 본인 학부를 클릭하면 거기서 degree sheet이 있습니다. 그것을 클릭하면 드디어 염원의 졸업이수 학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기 구성 및 소요 기간도요. UCO 대학원은 더 편리한게 각 메이저(전공) 이름 맨 뒤에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degree sheet이 나옵니다.

그럼 제가 다니는 MBA, 그리고 많은 한국 영어선생님들의 관심사인 TESOL/TESL degree plan/program/sheet을 볼까요? 아래 두 화면에서 확인해 보면 UCO MBA는 35학점, UCO TESL은 33학점 이수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UCO로 올 때는 MBA 졸업이수학점이 41학점이었다가 바로 직전 학기에 35학점으로 줄어서 혜택을 본 케이스입니다. 6학점 tuition+cost는 미국대학에서는 쉽게 수천불을 호가할 수 있어서요. 비용면에서 알게모르게 추가 혜택을 입었습니다.



때문에, 지금과 같은 과정을 거쳐서 본인의 전공의 졸업이수학점을 확인한 후 tuition/cost calculator 혹은 표를 참조해서 tuition과 fee가 포함된 비용총합을 알 수 있게 됩니다. 지난 글에서 말씀드렸듯이, 기숙사 (혹은 외부 숙소, 아파트 등) 렌트비, 식비, 자동차 보험료, 통신료, 인터넷 비용, 전기료, 수도세 등 기타 비용은 여기서 별도입니다.

저는 외부 아파트에서 렌트를 살아서 그런데 기숙사는 인터넷, 전기료, 수도세가 기숙사 비용에 포함인지 여부를 잘 모르고 있습니다. 기회될 때 이것도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학교에 들어가는 비용을 제외하면 외부 아파트난 단독주택에 거주한다고 할 때 렌트비+휴대폰비용+인터넷비용+전기료+수도료 등이 기본적으로 월별로 계산해야 되는 비용입니다. 그리고 당근 ... 먹거리도 해결해야 하고요. 이런 내용은 가급적 현지 서비스들을 조사해가면서 객관적 비용을 적어보겠습니다.

확실한 것은 제 소속인 UCO 주립대가 있는  Oklahoma주가 미국에서 생활비가 매우 저렴한 주라는 것입니다. 주차 스트레스도 거의 없고요. 미국 전체 평균 물가지수를 100으로 봤을 때 OK주는 약 91의 비용으로 살 수 있습니다. 미국 서부 (LA 등) 및 동부 (뉴욕, 보스턴 등)은 일단 물가지수가 110이 넘습니다. 특히 집 렌트비가 매우 저렴한데 UCO 소재지인 OKC greater area 기준 집 렌트비는 미국 서부 및 동부를 100으로 봤을 때 약 40% 수준입니다. 이렇듯 여기는 집 렌트비에서 큰 혜택이 있습니다. 이런 점은 또 차차 객관적 자료를 보면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UCO 국제학생의 학교 소개 Official Video>








#미국유학 #미국유학비용 #미국대학 #미국대학비용 #주립대학 #저렴한 #미국주립대 #미국경영대 #미국공대 #미국대학편입 #TESOL #MBA #미국MBA #교환학생 #영어 #미국영어









댓글 없음: